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 새글쓰기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해요^^
[미디어2.0 - 새로운 공간과 시간의 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북스
10
177
577388

MIX07에 참석한 후 2007년 5월 4일 작성한 문서이다. MIX에서 느낌 MS의 전략방향과 SBSi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전략'을 비교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서비스 방향을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작년 NView(실버라이트를 적용한 뉴스뷰어)를 Proto Type으로 만들었다.

금년(2008년)에는 뉴스뷰어를 확대 개편하고 NeTV 뷰어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그리고 전체 뷰어를 실버라이트 기반으로 전환하는 것도 함께 고려 중이다.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에 대한 <기술 선택 기준>에 대한 이야기를 조만한 정리하여 포스팅할 예정이다.

MS의 실버라이트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현재 사용하는 기술, 업무분장, 앞으로 나갈 방향, 서비스 기획, 이용자 환경(PC사양) 등까지 첩첩 산중이다.

MIX 07 - Key Word
MIX 07 - Universal Web, Experience First
  • Universal Web
    • 어떤 종류의 브라우저(이용자 환경)에서도 동일한 웹 서비스를 제공
      • 웹 표준
      • 익스플로러, 파이어 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
  • Experience First
    • 사용자 경험이 최우선
      • PC 및 Mobile Device
      • 모든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풍부한(richness)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웹 서비스
    • 모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매체가 통합되는 기반으로서의 IP/Web
  • 시사점
    •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Concept을 기반으로 폐쇄적인 플랫폼을 넘어선 웹 표준에 대한 준수가 중요
      • Windows explorer 중심에서 벗어남
    • 복잡한 네트워크, 기기, 플랫폼들로 구성될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
    • MS가 폐쇄적 프로그램 정책을 버리고 이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춘 동영상 서비스 정책을 천한 것
    • 깊게 생각해보면 PC OS에서와 같이 독점적 시장을 확보하기 어려운 영상서비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모든 플랫폼, 제품군 위에서 MS의 동영상 프로그램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임
    • 동영상을 플레이하는 Application의 시장 표준이 되고 자 함

MIX 07 - Richness User Experience Solution
Silverlight - 개발자와 디자인너의 협업

  •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
    • 풍부한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WPF)
      • 동영상에 대한 용례로서 Silverlight
  • Designer / Developer Collaboration이 가장 중요
    • MS가 제안하는 협업 툴: Silverlight
  • 시사점
    • 풍부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디자이너의 협업이 가장 중요
    • 현재 경쟁상대인 플래시보다 유연하고 쉽게 협력하여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
    • 기획자가 요구하는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MIX 07 - Demo MLB
Silverlight - MLB

  • Player UI를 TV, DVD, PVR 등처럼 제공
    • User Experience 강화
      • HD급 서비스 제공
      • PVR, DVD 등 가전기기(Appliance)에서 제공하는 UI를 웹 Player에서 구현
  • 시사점
    • SBS.CO.KR 전체 서비스의 품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
      • 웹 서비스를 위한 Viewer 등의 UI를 IPTV, PVR 수준으로 바꿀 수 있음
      • NeTV 서비스의 UI, 서비스 기획, 광고 정책 적용 등에 문제가 되었던 ActiveX 기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Adobe의 플래시에 대응하는 것으로 더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 변경이 가능함
  • MLB Player (Viewer) 구현 시 장점

MLB - Silverlight Viewer

Demo - New York Times
New York Times - WPF Demo

  • New York Times Reader
    •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WPF)를 기반으로 제작됨
      Client Program을 통한 뉴스 콘텐츠 제공 및 서비스 강화함
  • 여러 플랫폼에서 동일한 Experience를 제공하기 위해 웹 서비스를 표준화
    • 상하 스크롤을 없앰 → 좌우로 이동
    • 클라이언트 사이즈의 변경에 따라 자동으로 콘텐츠가 resizing되면서 재배치됨
    • 모든 플랫폼에서 적용 가능한 광고 플랫폼(솔루션) 적용
    • 글자 크기 조절, 저장, 메모, 이메일 전송 들의 기능을 통함
    • 검색과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의미론’적으로 강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보여 줌
  • 시사점
    • SBS 인터넷 뉴스 서비스 강화에 해당 솔루션 및 적용사례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 New York Times Reader를 만들 때 고려사항

Great Content Experience

MS의 목표 - Connected Experience

Connected Experience

  • Personal, Interactive, Social을 포괄하는 Connected Entertainment
    • XBOX360과 윈도우 비스타를 이용
  • MS가 PC와 XBOX, Messenger 등의 고객기반을 이용하여 강력함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려고 함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새로운 마켓플레이스를 창출하고 이것을 지배하려 함
  • 시사점
    • 융합환경에서 미디어 상호간의 영역이 붕괴되면서 서로 다른 플랫폼간의 경험을 하나로 묶어내는 노력이 필요
    • SBSi의 Digital Content Platform도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함
    • BBC의 PC 기반 Player의 경우 ‘고릴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참조할 필요성이 있음

Silverlight & WPF Demo

  • MS의 최종 목표: 단순한 IT기업이 아닌 융합환경에서 User 마케팅 회사

MS = Marketing Company?

MIX07 - Conclusion

  • MS는 MIX07을 통해 유비쿼터스/융합 환경에서의 멀티플랫폼, 크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접근방법에 대한 사례를 제시
  • 네트워크로 모든 디지털 기기들이 연결된 유비쿼터스/융합 환경에서 MS가 제시하는 전략방향은 (애플사의 사파리, 파이어 폭스 등의 브라우저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자사의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들에게 풍부한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 경험을 묶어낼 수 있다는 비전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자들에게 제시
  • 이러한 고객 경험을 우선시 하는 Universal Web 전략은 Windows Live 전략(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고객 Pool 제공 및 로그인 지원 등을 통한 고객통합 전략)과 만나면서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인과의 상호작용성과 사회성 강화를 통하여 강력한 마케팅 플레이스를 구축하려 함
  • 이것은 유비쿼터스/융합 환경에서 SBS 콘텐츠에 대한 동일한 고객 경험을 모든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서비스 플랫폼들이 만들어낸 벽을 넘어서 고객들에게 (가격, 브랜드, 마케팅, 고객정책 등에서) 단일한 가치를 제공하려고 하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전략과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음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 또한, 통신사업자의 (단일 브랜드, 단일 과금, 단일 EPG로 표현되는) TPS 전략 역시 이러한 기조 하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음
  • 따라서, 융합환경이 올드미디어(방송사)에 요구하는 핵심과제는 “고객들이 서로 다른 흩어져 있는 플랫폼들에서도 자기 브랜드/콘텐츠에 대한 동일한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 즉 경험의 통일에 있음
  • Silverlight를 적용한 Proto Type 개발, NeTV, 뉴스 등의 일부 서비스에 적용 예정

연꽃 - 내용 나눔 그림막대

MIX08 - 스티브 발머를 통해 본 마이크로소프트의 화두
MIX08에 참석해 있는 동안 포브스가 3월 6일 를 발표했는데, Bill Gates는 13년만에 3위로 밀려났다. USA TODAY 이 소식과 함께 Facebook의 CEO가 23세의 나이로 억..

MIX08 - 라스베가스에서 본 구겐하임 컬렉션, 숨은그림 찾듯 그림보기의 즐거움
MIX08에 참석하면서 Guggenheim Hermitage Museum의 그림을 구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미국으로 가기전에 구글에서"museum las vegas"로 검색을 했고, 여기서 구겐하임 뮤지엄을 발견했다...

MIX08 - Internet Exploer 8 을 통해 MS가 원하는 것
많은 분들이 이번 MIX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IE8 발표인 것 같다. 윤석찬님의 블로그에 가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IE8에 대한 기능소개나 일반적인 감상보다 캐릭터에 맞게 약간 삐닥하게 IE8을 살펴본다. ▲..

MIX08 키노트 세션 - 실버라이트를 적용한 NBC의 북경 올림픽 온라인 서비스
NBC Sports & Olympic 관계자가인 Perkins Miller씨가 나와 실버라이트(Sliverlight)를 적용한 북경올림픽 사이트를 소개하였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라이브(Live) 방송과 VOD를 결합하여..

MIX08 - Advertising / Monetizing 지원을 위한 준비
NBC의 북경올림픽 사이트에 대한 Demo 바로 전에 실버라이트를 이용한 광고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2007년 실버라이트를 SBS 뉴스 사이트에 적용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인터랙티브한 광고를 만들겠다는 목표가 있었다. 하지만..

MIX08 - 레이 오지 키노트, 광고와 유틸리티 컴퓨팅 그리고 실버라이트 익스플로러8
키노트 세션에서 제일 먼저 레이 오지가 IT 분야의 변화 양상과 트랜드를 설명했다. 레이 오지의 이야기에 나름의 해석(?)을 덧붙여 각색하여 쓴다. 인터넷 초기부터 개념화된 3C(content, commerce, communi..

혁신적 사용자 경험 - SBS 인터넷 뉴스
비공식적으로 지난 9월14일(공식적으로는 9월17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위한 업무 협력식>이 목동 SBS방송센터에서 있었다. 지난 5월 MIX07 참관, 6월 REMIX 데모발표에 이어 10월1일 ne..
2008/05/19 08:31 2008/05/19 08:31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From. 퓨처워커 2008/05/26 14:26Delete / ModifyReply
안녕하세요. 비슷한 관심 분야를 갖고있는 미디어 플랫폼 아키텍터 퓨처워커라고 합니다. 저는 IPTV와 모바일 기기에 대한 임베디드 플랫폼에 대한 기술자입니다만 점차적으로 비지니스 컨설팅 방향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jjpark 2008/05/27 08:50Delete / Modify
안녕하세요? 저도 자주 퓨처워커님의 블로그를 방문합니다. 좋은 블로그 글로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전 페이지 : [1] : 다음 페이지 ▶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2019/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스토리텔링(드라마/매....
뉴미디어에 대한 철학....
영감을 찾는 사람은 ....
미디어 탐구, mass me....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
지상파 방송사 스마트....
럽스타(Luv Star)와 L....
갈라파고스에 대한 단상.
풍수화의 시방시와 다....
여기, 슬픈 사람이 있다.
<Contents Evolution ....
민주적 전제정 : 토크....
황용엽 _ 인간의 길 :....
2007년 이후.
SBS 유튜브 한국 서비....
‘몸-경험’에서 매체로....
플랫폼 제국들을 가로....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2
초저가 수신료 시장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