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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2.0 - 새로운 공간과 시간의 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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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말에 현대원교수(서강대, 신문방송학)께서 회사를 방문하여 IPTV,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대하여 강의를 하였다. 일반적인 현황들과 함께 주요 쟁점들을 정리한 후 현교수, 자신이라면 '이렇게 하겠다/했으면 좋겠다'는 방식으로 강한 주장이 들어있었다.

그런데 그 강의 말미에 통신에서 방송산업으로 진출하는 것처럼 방송도 통신산업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면서, 그래서 MVNO가 중요하고 이 부분에 대하여 준비할 것을 강하게 요청하였다. 또 강의 후 우리회사 직원 중 한분이 이 부분에 대하여 질문을 하였다.

강의 안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마지막에 이런 화두를 던지고, 질문과 응답이 있으면서 사람들 기억에 이런 부분이 더 강하게 기억에 남았는지 강의 후 사적으로 MVNO에 대한 질문을 몇 차례 받았다. 먼저 이야기를 진전시키기 전에 MVNO에 대한 기본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가상이동통신망 운영사업자
    •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SK, KTF, LG텔레콤과 같은 이동통신사업자의 무선네트워크를 빌려서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는 (주파수 미보유) 사업자
    • 기지국이나 네트워크와 같은 이동통신 설비를 임대한 후 대체 가능한 설비 즉, 가입자관리 시스템, SIM카드, 교환국 등과 같은 설비와 결합하여 사업을 수행
      서비스료를 부과하는 것에 있어서 이동통신 사업자와 함께 협업하는 경우도 있고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음
    • 우리나라에는 현재 KT가 KTF망을 임대하여 MVNO사업을 하고 있음
      ※    별정통신 : 사업자가 일정 부분의 유선통신망 회선을 빌려서 통신사업을 하는 것을 일컫는 말인데 이동통신의 경우는 MVNO란 용어로 불림
      ※    SIM카드 : 가입자 인식모듈(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을 의미하며 보통 단말기 뒤에 끼워 넣는 작은 카드로 이 카드만 있으면 어느 단말기에나 꽂기만 하면 자기 단말기로 사용이 가능  MVNO가 단말기 투자 없이 SIM카드 지급만으로 서비스 가능
  • 일반적인 MVNO 서비스 조건
    • 현재 이용되지 않고 있는 주파수 자원의 활용과 주파수의 희소성으로 인해 경쟁 사업자 수가 제한되고 있는 이동통신시장에 신규가입자 확보를 통한 경쟁 활성화라는 차원에서 NVNO에 지속적인 관심
    • 가입자가 500만을 넘어서면 MVNO사업을 통해 유휴망을 활용하도록 MVNO를 지원할 수 있음
    • 이동통신회사 회선의 25% 내지 30%까지 확장 가능
    • 금년 말부터 MVNO 사업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
  • MVNO 사업자의 경쟁력
    •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는 장비에 대한 투자보다 콘텐츠 기반의 투자로 경쟁력을 키우게 됨
    • KT가 KTF의 선불사업권을 여러 대행업체들을 통해 수행하는 것
    • 해당 사업자가 고객을 강력하게 끌 수 있고 지속력이 있는 힘있는 브랜드업체
      현재는 KT정도만 가능성 있는 MVNO로 인정받고 있음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지상파 방송사가 MVNO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숯을 지고 불 속에 뛰어드는 무모한 짓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성공한다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다. 나도 이런 의견에 동조한다.
 
현교수께서 MVNO에 대하여 이야기하던 맥락이 TPS(전화+초고속인터넷+IPTV)에서 QPS(전화+초고속인터넷+IPTV+휴대전화/휴대인터넷)를 이야기 하던 중이었다. 따라서 적어도 이동통신 MVNO를 생각하려며 TPS나 QPS를 만들 수 있는 다른 서비스를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통신이 방송으로 들어오니 우리도 들어간다는 식으로 단순하게 MVNO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실적인 제반 조건을 생각하면서 MVNO에 대하여 생각을 하면서 재미삼아 몇가지 그림을 그려보았다.

MVNO - 케이블이나 후발 통신사업자에게 유효한 전략

내 생각엔 현재 방송이 통신사업으로 들어간다면 케이블산업이 중심이 될 것이다. 그리고 케이블은 이미 통신시장 안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상파 방송사가 통신시장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단순히 현대원교수께서 말하는 MVNO의 방식이 아닌 다른 형태(지상파가 MVNO사업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실패가 거의 확실한 사업모델이라 생각한다.)로 말이다.

700Mhz 대역폭을 이용한 통신서비스

조금 생각하면서 떠올른 것이 700Mhz 주파수 대역 반납 및 사업조정이다. 적어도 통신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망임대업(MVNO)만으로는 어렵고 좀 더 넓게 생각하여 무선초고속통신망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 났지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또 이 700Mhz는 현재 방송사들이 사용하고 있고, 이것을 조정하는 이유(명분)에는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비용조달이 들어있다.

하지만 (천문학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본적인 투자비용 등을 생각할 때는 방송사 간, 또는 기타 사업자와 콘소시엄을 구성하여 접근하는 것이 맞지않을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사업 참여 자체를 포함한 이럴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고 생각하지만! '참여한다면' 하고 가정했을 때 일이다.

지상파텔레비전의 디지털전환과 디지털방송의 활성화에 관한 법'(디지털 방송 전환 특별법) 제정과 함께 세부 시행령 제정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700㎒ 주파수 정책논의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6월 중순으로 예정된 청와대 업무보고 이후에 700㎒ 회수 및 재배치 문제를 다룰 별도의 TFT를 구성키로 하는 등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주파수 정책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한다.

6월 26일경에 청와대 업무보고를 하고, 업계 여론수렴을 위한 TFT를 곧이어 구성한 후, 업계의 의견을 취합, 빠르면 8∼9월경에 초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방통위는 말을 한다. 생각보다 빠르다. <안드로이드(Android)와 구글의 휴대폰 광고>에서 미국에서 700Mhz 경매현황에 대하여 정리한 바 있다. MVNO, TPS 등과 700Mhz를 연결하게 된 것은 이 글 덕이다.

현대원교수께서 하신 강의는 재미있었다. 하지만 SBS의 IPTV 전략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아 아쉬움이 따랐다. 하긴 우리가 적극적으로 알려주기 전에는 언론에서 나오는 추측성 기사를 통해 접근할 수 밖에 없고 전체 방송을 중심으로 놓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

연꽃 - 내용 나눔 그림막대

site icon 700㎒ 회수ㆍ재배치 논의 가속도 : 방통위, 방송-통신 의견수렴 TFT 구성키로
site icon 2012년, 지상파TV 디지털전환 완료, 디지털전환 특별법, 28일 공포 (방송위 보도자료)


출처: http://www.eiak.org/electronic_info/data/20050720.pdf
 유비쿼터스 시대의 주파수 정책
 미국 700MHz 대역 정책 발표

출처: http://www.oranews.co.kr/news/view.asp?msection=1&ssection=46&idx=26986

 주파수 공유정책 현황 및 시사점 -CR(Cognitive Radio)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여재현, 2008.6.2)

MVNO 현황 (구글 검색 결과)

2008/06/02 22:07 2008/06/02 22:07
http://dckorea.co.kr/tc/trackback/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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