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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2.0 - 새로운 공간과 시간의 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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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29일(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11.1) 주제는 Immersive EnvironmentsAdvertising Strategies In a Digital Age이다.

Immersive Environments는 몰입형 환경이라고 해야하나, 가상현실, 3D게임, Second Life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가 아닌 산업계에서 쓰는 부분에 호기심이 갔는데 강의 도중 강의 성격이 KIPA가 사전에 요청한 것과 다르다고 하여 온라인 게임과 세컨드 라이프에 관련된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원래 강의를 맡은 분이 몸이 아파 다른 분이 대타로 급하게 자료를 만들어 왔는데 포커스가 도시환경이나 중장비 가상화 시스템, 중화학 공업의 공장 가상화 시스템 등에 맞춰져 있었다. 최근 Second Life에 대한 한국 내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평가가 있었다.

세컨드 라이프

세컨드 라이프
        ▲ 세컨드 라이프 안의 BBC

Second Life의 Major Problem

  1. Server Design is not reliable or scabable.
    - Server 당 70명의 User 수용
  2. Active participation is less than the marketing hype.
    - 현재 한국의 상황이 세컨드 라이프의 마케팅에 IT 여론 주도층과 각 회사들의
      정책 결정자들이 놀아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3. No encryption for secure conversation / transactions.

그리고, 린든달러를 US달러로 바꿔주는 것에 대한 토론에서 한국의 리니지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법적인 이슈를 제기했는데 미국은 이런 린든달라보다 훨씬 큰 산적한 문제들(이를테면 이라크전, 탄소배출권 등)이 있어 이런 것을 논의할 시간이 없다고 한다. 또 미국의 법체계가 어떤 문제가 생긴 후 그것에 대하여 법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인데 아직까지는 US달러가 린든달러로 가지 린든달러가 US달러로 변해 나오는 것은 아니라, 결국 문제없다고 했다.

내가 미국에서 구글이 검색정책을 바꾸고, 한국에서 유튜브가 서비스 되면 한국법이 적용되고 세컨드 라이프의 경우도 각국에서 법적문제가 발생할 것인데 이것을 세컨드 라이프가 수용해야 하지않느냐, 이미 한국은 리니즈를 겪으면서 이런 문제를 법적으로 다룬 경험이 있다고 하자 이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 다룰 문제는 아니고, 린든랩(세컨드 라이프 서비스 회사)에서 다룰 문제이다.

규제가 생기면서 세컨드 라이프가 제시하는 상상하는 모든 것과 같은 유토피아적 세계가 만들어지지는 않을 것이고, 이 안에서도 범죄가 생길 것임을 린든랩의 경영진이 받아 들여야 하는데 하지 않는다며, 사람을 과대평가하는 린든랩 중역의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을 강사가 말했다.


참고자료
구글의 새로운 가상세계 서비스 Lively (pdf 파일, 2008.08.01 추가)
세컨드 라이프와 라이블리의 서비스간 차이는 링크를 통한 웹상트의 연동과 콘텐츠의 제작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세컨드 라이프의 경우 한 곳에서만 서비스 가능한데 반해, 이번 서비스는 이용자별로 룸의 인터넷 주소를 제공하여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한 사이트만이 아닌 페이스 북이나 마이스페이스 등 여러 사이트들과의 연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라이블리는 세컨드 라이프와 달리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의 제작 없이 구글이 제공하는 상품에 한해서만 공간을 무료로 꾸밀 수 있어 린든 달러와 같은 구매시 필요한 화폐도 아직은 도입되어 있지 않다.

연꽃 - 내용 나눔 그림막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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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02 18:22 2007/11/02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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